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을 준비하려고 공부하고 있는데 배경지식이 없이 준비하니까 용어부터 헷갈리는 것이 많습니다.
구글스킬샵 과정만 듣고 시험을 그냥 한번 쳐봤는데 당연히 탈락.
구글애널리틱스 아카데미 들어가서 동영상 좀 봐볼까 했는데 이건 또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위한 강의 같아서 패스했습니다. 그래서 그냥 블로그들과 유튜브를 통해 공부하고 기초적인 지식부터 정리해 볼까 합니다.
계정, 속성, 데이터 스트림
계정 (Account)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계정에 대한 개념과 같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 접속하기 위한 액세스포인트로서 하나의 조직에서 필요에 따라서 하나의 계정을 만들 수도 있고 여러 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계정 내에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속성을 가지게 됩니다.
속성 (Property)
계정 내에서 하나의 사용자층에 대한 데이터의 모음입니다. 함께 관리해야 하는 데이터를 하나의 속성으로 묶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회사에서 여러 개의 브랜드를 관리할 경우 브랜드별 데이터 스트림을 따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브랜드별 여러 개의 속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데이터 스트림 (Data Stream)
웹이나 앱에서 분석을 위해 오는 데이터의 흐름입니다. 데이터 스트림은 Web, IOS, Android 세 가지 유형이 있으며 속성 내에 위치합니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측정기준 (Dimensions)
데이터의 속성으로 말 그대로 보고서 내의 측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숫자가 아닌 텍스트로 표현되며 차트의 행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국가별 트래픽 차트를 보고자 할 때, 측정기준은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과 같은 나라의 이름이 측정기준에 위치합니다.
측정항목 (Metrics)
측정항목은 숫자로 표현되며 총합, 백분율, 시간 등의 데이터입니다. 차트의 열에 위치하며 위에 보이는 예시처럼 사용자수, 참여세션수, 참여시간 등이 측정항목에 해당됩니다.
사용자 (User), 세션 (Session)
사용자 (User)
앱이나 웹에 상호작용하여 GA4에 데이터가 측정된 사람을 뜻합니다. GA4에서는 다른 기기나 다른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하여도 실제 상호작용하는 사람이 한 명이라면 한 명의 사용자로 측정합니다.
세션 (Session)
사용자가 처음으로 페이지를 열거나 접속한 후 상호작용을 종료하고 타임아웃될 때까지의 단일 방문을 뜻합니다. 타임아웃시간은 기본적으로 30분으로 되어있으며 30분 동안 상호작용이 없을 시에 세션종료로 간주합니다. 타임아웃 시간은 애널리틱스에서 다르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세션 중 참여세션 (Engaged Session)은 하나 이상의 전환이벤트가 있거나, 둘 이상의 페이지뷰가 있거나, 10초 이상 지속된 세션일 경우 참여세션으로 카운트됩니다.
이벤트 (Event)
사용자가 웹이나 앱에 하는 모든 상호작용입니다. 페이지를 보거나 스크롤을 하거나 링크를 클릭하거나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는 등의 모든 행위가 이벤트에 해당됩니다. 클릭, 페이지뷰 등 상호작용한 내용이 이벤트이름 (Event name)이 됩니다.
이벤트 매개변수 (Event Parameters)
이벤트에 대한 추가정보로 분석에 주요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이벤트에 최대 25개의 매개변수가 수집될 수 있습니다. 자동 수집 이벤트 중 하나인 페이지뷰를 예를 들었을 때, 페이지뷰는 이벤트네임이고 페이지 제목, 페이지 위치 등이 이벤트 매개변수입니다.
제가 공부한 것까지만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더 자세한 내용과 용어들은 아래 구글애널리틱스 고객센터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용어사전 (한국어)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topic/9355633?hl=ko&ref_topic=9143232
구글애널리틱스 용어사전 (영어):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topic/9355633?hl=en&ref_topic=9143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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