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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경영 마케팅

OKR, KPI 그리고 sub KPI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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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지식이 전무한 상태에서 디지털마케팅강좌를 듣다 보니 기본적인 마케팅 단어가 나와도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강좌에서 저만의 OKR과 KPI, sub KPI를 써보라고 과제를 받았는데 무슨 뜻인지 모르겠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OKR과 KPI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마케팅의 첫걸음이라고 합니다.

 

OKR과 KPI 비교 이미지

 

OKR (Objective and Key results)

비즈니스나 마케팅의 최종목표입니다. 어떠한 마케팅 캠페인을 GA4에서 분석한다면 현재하고 있는 마케팅의 목적이 OKR입니다.

예를 들어 서비스를 판매하는 웹사이트라면 OKR은 매출의 증대가 될 수 있고, 동네에 새로 오픈한 음식점이라면 단골손님이 많아지는 것이 OKR이 될 수 있습니다.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s)

OKR이 달성되었는지 측정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결과가 정확히 측정가능해야 하므로 반드시 숫자로 표현될 수 있어야 하는 요소입니다.

위의 예시에서 OKR이 매출의 증대였다면 KPI는 매출액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골손님이 많아지는 것이 OKR이라면 KPI는 3번 이상 방문한 손님의 수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Sub KPI는?

KPI수치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거치거나 달성해야 할 요소로 역시 숫자로 측정가능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OKR은 서비스를 판매하는 매출의 증대, KPI는 매출액이라면 Sub KPI는 상세페이지 조회수, 장바구니 클릭수, 결제정보 입력수 등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OKR이 음식점의 단골손님증가이고 KPI는 3번 이상 방문한 손님의 수라면 1번 이상 방문한 손님의 수, 2번 이상 방문한 손님의 수, 긍정적인 후기를 남긴 고객수 등이 Sub KPI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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